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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업종 분석 리포트 No.3 - 2023년 식음료 업종 분석 리포트

뷰뜰 2023. 6. 26. 15:14

[메조미디어] 업종 분석 리포트 No.3 - 2023년 식음료 업종 분석 리포트

 

1.식음료 시장 분석

#.2022년 국내 식음료품 판매액 133조원

식음료 시장 규모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국내 식음료품 소매판매액은 133조 원으로, 전년대비 3% 증가하였습니다.

 

#.식음료 업종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 대비 6% 증가

2022년 전체 식음료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대비 6% 증가한 2,683억 원입니다. 특히, 최근 3년간 배너 광고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식품, 음료 카테고리 모두 전년대비 소폭 증가

식품과 음료〮기호식품의 디지털 광고비 모두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제로 음료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며 음료〮기호식품의 광고비가 비교적 크게 증가했습니다.

 

#.음료 업계 전체로 확산되는 제로 슈거 열풍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설탕 대신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제로 슈거 음료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탄산 음료에서 시작한 제로 슈거 열풍은 주류, 주스, 에너지음료 등 음료 업계 전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비건 트렌드와 함께 성장하는 대체 식품 시장

동물 및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 증가, 비거니즘의 확산 등으로 인해 식물성 재료를 활용한 대체 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는 대체식품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제품을 출시하는 모습입니다.

 

#.온라인으로 유통망 넓히는 전통주

MZ세대를 중심으로 주류 취향이 세분화되고 전통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자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비율도 증가하였습니다. 다양한 규모의 전통주 업체가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판로를 넓히고 있습니다.

 

2.식음료 소비자 분석

#.식음료 제품의 맛 평가·후기에 가장 큰 관심

소비자들은 식음료 제품과 관련하여 맛 평가나 후기에 관련된 정보를 주로 찾아봅니다. 가격에 민감한 30대는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정보를, 건강을 중요시하는 40대는 성분·원료·영양 관련 정보를 더 많이 탐색합니다.

 

#.식음료 제품 주요 구매 고려 요인은 맛과 향, 가격

식음료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맛과 향, 가격입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맛과 향에 더 신경을 쓰며, 다른 고객들이 남긴 후기·평가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식음료 주요 구매처는 대형마트, 온라인 구매 비율도 높은 편

식음료 제품은 주로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빠른 배송, 편리함 등으로 인해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율도 높습니다.

 

#.식음료 구매 시 이벤트, 프로모션이 중요, 1+1 증정이 가장 효과적

응답자의 10명 중 8명이 식음료 구매 시 이벤트〮프로모션에 영향을 받는다고 대답했습니다. 전 연령대 모두 1+1 증정 이벤트를 가장 선호하며, 20대는 가격 할인에 특히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살이 덜 찔 것 같아서 제로슈거 음료 선택, 가장 중요한 것은 맛

조사 대상자의 79%가 제로 슈거 음료를 구매한 경험이 있었으며, 살이 덜 찔 것 같아서 선택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몸 관리를 위해 제로 슈거 음료를 구매하지만 맛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대체 식품 구매 경험률 55%, 주로 대체 우유 구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대체식품을 구매해본 적 있다고 답했습니다. 구매 경험은 아몬드유, 귀리유 등 대체우유가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콩고기, 식물성 만두 등 대체육이 많았습니다.

 

#.대체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건강에 좋을 것 같아서’

건강에 좋을 것 같아서 대체식품을 구매한다는 응답이 42%로 가장 높았습니다. 반면 비구매자들은 관심이 없어 구매하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주류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곳은 대형마트

주류 제품 주요 구매처는 대형마트-편의점-슈퍼마켓 순으로, 주로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적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2%로, 30대가 가장 많았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서 온라인으로 주류를 구매

주류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오프라인에서 구하기 힘든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네이버쇼핑에서의 구매 경험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3.식음료 마케팅 매체 분석

#.식음료 제품 정보는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획득

소비자들은 주로 온라인 쇼핑몰, SNS, 포털사이트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식음료 관련 정보를 얻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히 2030세대에게는 SNS와 동영상 채널이 제품 정보 획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 중심의 캠페인 집행

2022년 식음료 업종 광고의 59%가 구글, 특히 유튜브를 통해 집행되었습니다. SNS, 특히 인스타그램 또한 식음료 업종 광고의 주요 집행 미디어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캠페인의 74%가 동영상 광고

식음료 업종 전체 캠페인의 74%가 동영상 광고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오프라인 구매가 주로 이루어지는 식음료 제품의 특성 상, 온라인 내 행동을 유도하기 보다는 인지도 증대 위주의 캠페인이 주로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식음료 업종이 선호하는 미디어는 아프리카TV, SIGNALPLAY

식음료 업종은 먹방이 활발히 소비되는 아프리카TV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동영상 광고를 주로 활용하는 만큼 동영상 네트워크 플랫폼 SIGNALPLAY를 통한 캠페인 집행률도 높습니다.

 

4.식음료 마케팅 트렌드

#.대체식품을 활용한 비건 레스토랑 오픈

식음료업계는 비건 레스토랑을 오픈해 자사의 대체식품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체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이는 동시에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는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의 캐릭터 마케팅은 영상, 굿즈, 팝업스토어 등 활용도가 높고 소비자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주류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캐릭터 모델을 앞세웠고,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돌 모델을 활용한 굿즈 마케팅 활발

아이돌 팬덤 문화를 적용한 식음료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팬덤 마케팅에 흔히 활용되는 랜덤 굿즈를 통해 뽑는 재미를 제공하고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메조미디어 - 2023년 식음료 업종 분석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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