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 업종 분석 리포트No.6- 2023년 보험 업종 분석 리포트
1.보험시장 분석
#.2022년 국내보험 시장규모 228조원
2022년 국내 보험 시장은 전년대비 0.4% 증가한 228조로 나타났습니다. 시장 포화기에 접어든 보험시장은 성장률 둔화가 계속되며 매우 낮은 성장세에 이르렀습니다.
#.보험업종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대비 11% 증가
2022년 보험 업종 디지털 광고비는 1,65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동영상 광고보다 배너 광고에 더 많은 광고비를 사용하며, 모바일 광고 활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생명보험 광고비 역성장, 손해보험도 매우 낮은 증가율
보험 업종 전체 광고비는 증가했지만, 생명보험 광고비는 감소했고 손해보험은 매우 낮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전통적인 상품보다 디지털 보험을 비롯한 파생상품·신규상품이 전체 광고비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MZ세대 공략을 위한 '미니보험' 출시 본격화
보험사들은 소액의 보험료로 일부 위험을 보장해주는 ‘미니보험’ 상품 출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가성비와 편의성을 앞세워 MZ세대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다른 상품 가입까지 유도할 수 있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분석됩니다.
#.허물어지는 생명·손해보험 상품간 경계
침체된 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생명보험사들은 손해보험사의 고유영역이었던 ‘제3보험’ 판매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사 역시 기존 생명보험사들이 다루던 영역을 넘어서며 건강 관련 특약과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보험 소비자 분석
#.보험 소비자의 주요 관심정보는 보험상품 특징과 보험료
보험 소비자들은 보장금액, 만기일과 같은 보험상품의 특징과 보험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주로 보험설계사와 지인을 통해 얻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가입한 상품은 ‘건강보험’
보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가입한 상품은 암·질병·상해 등을 보장해주는 건강 보험입니다. 필수 보험이라는 인식이 있는 건강 보험은 어린 나이부터 가입 비율이 높습니다.
#.보장내용과 보험료가 가입 결정에 큰 영향
보험 소비자들은 보장 내용과 적정한 보험료가 보험을 가입하는 주요 동기 요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특히 연령대가 높을수록 보장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로 보험 설계사를 통해 보험을 가입
조사 대상자의 63%가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한다고 대답했으며, 이 중 37%가 친분이 있는 지인이었습니다. 다이렉트 보험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도 23%로 적지 않은 편입니다.
#.보험 계약을 진행하는 주체는 주로 본인
보험 상품의 종류와 상관없이 본인 스스로 가입을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본인 외에는 직계가족 중에서도 부모님과 배우자가 높은 순위로 나타났습니다.
#.가입 후 유지하고 있는 보험상품은 3개 내외
소비자들은 3개의 보험 상품을 가장 많이 유지하고 있으며, 유지 중인 상품 수와 성별간의 상관관계는 크지 않습니다. 다만 6개부터 유지율이 크게 떨어지며, 계약 해지 또는 상품변경을 고려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미니 보험의 인지도는 낮지만 이용 후에는 크게 만족
조사 대상자의 62%가 미니보험을 알지 못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반면 미니보험을 경험해본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나, 상품 인지도 확보가 기업들의 중요과제로 보여집니다.
#.인슈어테크 서비스 이용 경험은 대체로 긍정적
인슈어테크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73%가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불필요한 절차와 설계가 없어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한 만족 요인으로 나타났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보험 서비스 경험은 아직 많지 않은 편
조사 대상자의 19%만이 빅테크 기업들의 보험 서비스를 이용해보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은 보험 비교와 보험 조회 서비스를 주로 이용해보았습니다.
3.보험 마케팅 매체 분석
#.보험 가입 정보는 주로 포털사이트에서 획득
보험 가입과 관련한 정보는 포털 사이트에서 얻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20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뱅크샐러드, 토스를 비롯한 금융관리 앱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구글, 네이버 중심의 캠페인 집행
2022년 보험 캠페인은 구글과 네이버를 집중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다른 업종에 비해 네트워크 매체의 활용 비중 또한 높은 편입니다.
#.전체 캠페인의 절반 이상이 디스플레이 광고
보험 업종은 디스플레이 광고 집행률이 53%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많은 클릭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 포털 광고 상품과, 고객정보 수집 목적의 상품을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보험 업종이 선호하는 미디어는 ZUM, 캐시슬라이드
보험 업종은 주요 미디어 외에도 ZUM과 캐시슬라이드에 많은 예산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드테크 플랫폼 버즈빌과,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SIGNALPLAY 활용도도 높은 편입니다.
4.보험 마케팅 트렌드
#.보험 가입·이용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인슈어테크 기업
아직 많은 소비자들이 보험설계사나 지인을 통해 보험을 추천 받고 가입하고 있습니다. 인슈어테크 기업들은 자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내세우며 서비스 이용 시 소비자들이 얻을 수 있는 편익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_myf9FpRyg
https://www.youtube.com/watch?v=Dzv9hLbm25k
#.보험 광고에도 부는 레트로 열풍
상품설명 위주였던 과거의 보험 광고와 달리, 레트로 컨셉의 광고 제작이 활발합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 소재 제작부터 애니메이션 제작까지 이색적인 광고 사례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0TEqL3SRTU
https://www.youtube.com/watch?v=SrogTG5hbX4
출처: 메조미디어_2023 보험 업종 분석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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