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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업종 분석 리포트No.5 - 2023년 모바일게임 업종 분석 리포트

뷰뜰 2023. 6. 26. 12:52

[메조미디어] 업종 분석 리포트No.5 - 2023년 모바일게임 업종 분석 리포트

 

1.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게임 이용률은 연령에 반비례, 남성이 여성보다 활발하게 플레이

15세부터 59세까지 국내 남녀 1,000명 대상으로 게임 이용 현황을 조사했습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게임 이용률이 높고, 여성보다 남성의 게임 이용률이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게임 디바이스는 모바일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디바이스는 휴대폰이며, ‘LoL’, ‘FIFA 온라인’, ‘오버워치’ 등을 즐기는 10대·20대는 PC 이용률도 높은 편입니다. 10대부터 40대 유저는 주 4회 이상 게임을 즐기는 비율이 높습니다.

 

#.2022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규모 13조8,000억원(추정치)

재택근무가 계속되면서 게임사들은 신작 개발에 난항을 겪기도 했습니다. 출시작이 감소하면서 광고 또한 줄어,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에 비해 298억 원 가량 감소했습니다.

 

#.2023년 게임 업계 핵심 키워드는 ‘멀티플랫폼’

여러 게임사들이 모바일, PC, 콘솔 등 여러 플랫폼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멀티플랫폼 게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익 구조 다변화를 위해 모바일에 편중되어 있는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콘솔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로 국내 게임 BM의 변화 예상

지난 1월 31일, 게임물·홈페이지·광고 등에서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를 표시하도록 하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법안이 국회에서 의결되었습니다. 정보 공개 법제화로 확률형 아이템이 중심인 국내 게임의 수익 모델이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 유저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모바일 게임 소비자 분석

#.가장 많이 찾는 정보는 플레이 영상, 주요 정보 획득 경로는 유튜브

모바일게임 유저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정보는 게임 플레이 영상과 개인 방송입니다. 모바일게임 관련 정보는 주로 유튜브, 포털, 게임 웹진에서 얻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주요 다운로드 경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AOS 디바이스 이용률이 높으므로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다운로드가 가장 많습니다. 30대 유저는 다른 연령대 유저에 비해 원스토어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주요한 다운로드 고려 요인은 장르, 연령대에 따라 선호 장르가 상이

유저들이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장르입니다. 20·30·40대 유저들은 RPG를, 10대 유저들은 FPS와 배틀로얄 장르를 가장 선호합니다.

 

#.사전 예약은 유저 모객에 효과적, 게임 아이템 보상을 가장 선호

85%의 유저들이 모바일게임 사전예약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사전예약 시 지급되는 게임 아이템 보상이 가장 큰 참여 이유입니다.

 

#.사전 예약은 설치 유저 확보에 필수적인 전략 포인트

사전예약한 게임이 출시하면 대체로 다운로드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설치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흥미의 감소로, 출시 일정을 전략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멀티 플랫폼 게임 플레이 경험 보유한 유저는 77%

77%의 유저들이 멀티플랫폼 게임을 플레이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멀티플랫폼 게임 경험은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멀티플랫폼 서비스는 게임 선택시 영향을 미치는 편

절반이 넘는 게임 유저가 멀티플랫폼 서비스는 게임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습니다. 신작 멀티플랫폼 게임의 플레이 의향도 62%에 달합니다.

 

#.약 70% 유저가 확률형 아이템 구매 경험 보유

69%의 유저가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구매 경험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은 27% 수준으로, 구매 경험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더 많았습니다.

 

#.대다수의 유저는 확률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고 응답

80%의 유저가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 공개에 동의한다고 응답했습니다. 확률 정보 공개 시에만 아이템 구매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절반에 가깝습니다.

 

#.2023년 가장 기대되는 게임은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

2023년 출시 예정인 20개 주요 타이틀 중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는 게임은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입니다. 유명 PC 타이틀의 모바일 버전, 큰 인기를 끌었던 게임들의 후속작도 순위권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3.모바일 게임 마케팅 매체 분석

#.최근 다운로드 받은 게임정보는 유튜브와 마켓에서 획득

최근 다운로드 받은 게임의 정보는 유튜브를 통해 획득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특히 10대 유저의 응답률은 54%에 달했습니다. 별도의 외부 채널이 아닌, 다운로드 플랫폼에서 직접 정보를 확인하는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모바일게임 사전예약 정보 역시 유튜브와 마켓에서 획득

사전예약 정보 획득 경로는 유튜브와 마켓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정보를 접한다는 비율도 35%에 달해, 사전예약 유저 모객에 광고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게임 사전예약은 주로 공식 경로에서 신청

사전예약은 마켓과 공식 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중복 보상을 받기 위해 전부 참여한다는 응답은 1% 수준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가장 많이 접하는 모바일게임 광고 유형은 유튜브

조사 대상자의 65%가 최근 3개월 내 유튜브에서 모바일게임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SNS 광고, 인게임 광고, 포털 사이트 배너 광고, 웹 사이트 배너 광고의 순으로 접촉도가 높습니다.

 

#.게임과 관련성 높은 광고가 유저 획득에 효과적

게임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광고와 게임 관련성이 높은 광고가 게임 설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연예인·셀럽이 등장하는 광고는 유저 획득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구글, 버티컬 미디어 위주의 캠페인 진행

2022년 모바일게임 캠페인은 네이버와 구글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게임 웹진·커뮤니티,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등 게임과 관련성 높은 채널의 집행도 활발합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웹진은 인벤

전체 조사 대상자 중 79%가 게임 웹진·커뮤니티를 이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1020 유저들은 디시인사이드·헝그리앱 이용률이 높고, 3040 유저들은 루리웹·디시인사이드 이용률이 높습니다.

 

4.모바일게임 마케팅 트렌드

#.멀티 플랫폼 서비스를 강조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넥슨은 멀티 플랫폼 시스템이 적용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했습니다. 광고 메시지를 통해 멀티 플랫폼을 강조하고, 공식 페이지에서 멀티 플랫폼 접속을 유도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16Val_qJ3E 

 

#.확률형 아이템 없는 ‘착한게임’에 반응한 게임 시장

라인게임즈는 신작을 출시하면서 게임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확률형 아이템을 과감하게 배제했습니다. 유저 인사이트가 반영된 사업 모델은 높은 매출로 이어진 것은 물론,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4관왕이라는 명예까지 획득했습니다.

 

출처: 메조미디어 - 2023년 모바일게임 업종 분석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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